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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에너지 뉴스

정책 및 규제

영국정부는 유럽연합 (EU) 배출권 거래 제도 (ETS)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탄소 배출세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의 국내 발전회사들은 현재 £15/tCO2 에 근접한 유럽 연합 탄소 허용량 외에 영국 탄소 배출 정책에 따라 £18/tCO2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두개의 부담금은 영국 전력회사들이 배출로 인해  £33/tCO2의 비용이 듭니다.

유럽연합과의 협정이 체결되면 영국은 적어도 2021년까지 EU의 ETS 계획의 회원국으로 남아있게된다. 현재 £18/tCO2 세금은 2020년과 2021년에 동결됩니다. 정부는 ETS 수준에서 탄소세를 도입 할 것이고 장래에 꾸준히 증가시킬 것이다.

만약 브렉시트 협상가들이 2019년 3월 말 이전에 EU과 적절한 협정을 체결하지 못한다면 영국은 EU ETS를 떠날 것이다. 그런 다음 정부는 현재 EU ETS에 있는 고정 설치물에 적용되는 £16/tCO2의 국내 탄소세를 도입할 것입니다. 그것은 영국 국내 경제 전반에 걸친 세금 제도를 통해 탄소 가격 책정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연합의 25개 에너지장관들은 2030년까지 EU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 줄이기 위한 화석 연료의 대안으로 수송 및 발전용 수소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지원하기로 구속력 없는 협약에 서명했다. 기존의 가스 그리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생산된 수소를 분배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EU 정부는 발전소와 자동차, 난방시설에서의 수소의 일상적인 사용을 가속화할 것이며 EU의 에너지 전환과 탈탄화 과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협정은 수송 분야에서 수소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이뤄진다. 독일 최초의 수소연료전지로 구동되는 여객열차는 2018년 9월 공개됐으며, 로어 색소니 (Lower Saxony) 콕스하운과 부크테후드 사이의 100km 구간에서 디젤기관차 2대를 교체 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들 중 19개 시장은 2050년까지 모든 건물을 탄소중립으로 만들겠다고 맹세하고 기후 변화에 전혀 기여하지 않았다. 모든 새 건물을 2030년까지 탄소중립이 되어야 하며, 기존의 건물들은 2050년까지 같은 목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서약에 참여한 도시에는 런던 (영국), 코펜하겐 (덴마크), 요하네스버그 (남아프리카), 몬트리올, 토론토, 벤쿠버 (캐나다), 파리 (프랑스), 로스앤젤레스, 뉴욕, 샌프란시스코, 워싱턴 DC (미국), 스톡홀름 (스웨텐), 시드니 (호주) 및 도쿄 (일본)이 포함된다.

예측

베트남 국영 석유 및 가스 회사인 PetroVietnam은 기존 유전의 매장량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남중국해에서의 재정난과 긴장 때문에 석유 생산량이 2025년까지 매년 10%씩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8년 3월, 베트남 정부는 원유 생산량이 2018년에 거의 15% 감소하여 11.3 Mt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베트남 석유 생산량은 2004년 정점 (20.5 Mt)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0년 이후 평균 16 Mt (2016년 15 Mt, 2017년 약 13 Mt)로 추정된다.

인도 정부는 방대한 태양열과 풍력 발전을 활용한다면 2030년까지 인도 발전 믹스에서 비화석 연료의 40%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50 GW의 재생 가능 용량을 추가하려는 정부의 계획을 밝히고, 태양열 제조는 70,000-80,000 루피의 (US$9.5-10.8bn) 투자 잠재력이 있다고 추정한다. 280만대의 태양열 펌프를 설치하면 연간 약 10GW의 전력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6월, 정부는 2022년까지 225GW 재생 가능 전력 용량을 초가 달성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18년 4월 현재 태양력, 풍력, 소규모 수력 및 바이오매스를 포함한 인도의 재생 가능 용량은 70GW이고 다른 40GW는 입찰 또는 건설 중입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용량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부터 경매를 늘릴 것이다. 

에너지 시장

이집트 정부는 2018년 9월 말에 마지막 LNG 선적 이후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내 생산은 거대한 Zohr 근해 가스전을 포함하여 최근 수년간 주요한 발견의 발달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집트 석유부에 따르면, 현재 자급 자족을 달성하고 LNG 수입으로 월 250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Zohr의 생산량은 지난해 12월 커미셔닝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Zohr는 Eni (60%)가 운영하고 있고, Rosneft와 BP는 나머지 지분 (각 30% (2017년 10월 취득), 10%)을 보유하고 있다. 예상 가스 매장량은 850 bcm을 초가하며 2019년 중반까지 연 28 bcm의 생산 고원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 (EIA)에 의하면, 미국 원유 수출 및 석유제품은 2018년 상반기에 총 7.3 mb/d에 달했으며 그 중 원유는 1.76 mb/d (2017년 상반기 대비 +79.6%), 탄화수소는 1.57 mb/d (+11.3%), 가솔린의 경우 1.26 mb/d (-6%) 및 0.91 mb/d (+18%) 이다. 

원유는 미국의 단일 최대 석유 수출품이 되었다. 수출은 787,000 bbl/d 증가했고 2018년 6월에는 2.2 mb/d 까지 달했다. 대부분은 아시아, 특히 중국 (376,000 bbl/d), 한국 (111,000 bbl/d) 및 인도 (89,000 bbl/d)로 운송됐다. 캐나다는 334,000 bbl/d로 두 번째로 큰 목적지였다. 

다른 제품의 경우, 멕시코는 504,000 bbl/d의 자동차 휘발유 수출 및 289,000 bbl/d의 증류액 수출을 위한 최고의 목적지이다. 캐나다는 316,000 bbl/d로 탄화수소의 첫 번째 목적지이고 그 다음 멕시코가 136,000 bbl/d 입니다.

중국 석유 화학 공사 (Sinopec)은 2018년 첫 7개월 동안 16.3bcm 의 가스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4% 증가한 반면 LNG 수입 비중은 37%에 달했다. 또한 동절기 겨울철 정점에 대비하기 위해 LNG 구매를 확대 할 계획이다. 

Sinopec은 재기화 용량을 증가 시키며 최근 Zhejiang Energy와 팀을 이루어 원저우 (저장성, 중국 동부)의 4 bcm/년 (3 Mt/연) LNG 재기화 터미널 프로젝트를 공동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다. 

중국 산둥성 환경 보호국 (SEPB)에서 공해 방지에 대한 3년 계획을 발표했다. SEPB는 주요 목표 가운데 2020년까지 석탄 생산을 156Mt에서 140Mt로 10% 감소시켜 가스 소비를 2020년까지 15.8bcm로 늘려 LNG 수입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LNG가 산둥성 지역의 에너지 소비량의 8%에 도달 하도록 보장한다. 더불어, 2020년까지 다른 지방으로부터의 가스 수입을 늘리고 시골 지역에서 발생하는 청정 에너지원의 70%를 목표로 할 계획이다.

이 계획은 석탄 소비를 줄이고, 전기 자동차 판매를 촉진하며 시대에 뒤떨어진 철강과 코크스 시설을 폐쇄하는 중국 국무뭔이 발표한 국가적인 공해 방지 전략의 일환이다. 

기타

미국 국립 해양 대기청 (NOAA)이 발간한 28번째 연례 기후 보고서에 따르면, 온실 가스 (CO2, CH4 및 Nox를 포함한 온실 가스) 농도는 지난 38년 동안 측정 된 최고치인 405ppm으로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2017년은 기록상 3번째로 따뜻한 해였으며, 2016년 (1위)과 2015년 (2위)을 이었다. 관측된 육지 및 해양 표면 온도는 1981-2010년 평균보다 0.38-0.48℃ 높은 수준으로, 2017년은 1800년대 중반 부터 후반까지 기록이 시작된 이후 두번째로 가장 따뜻한 해였다. 상층 해양의 열과 지표 온도도 거의 최고 기록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