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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시장

미국 에너지정보국 (EIA)에 의하면, 천연가스, 석유 및 석탄 같은 화석 연료는 1세기 이상 미국 에너지 소비의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2017년 총 에너지 소비의 화석 연료 점유율이 1902년 이후로 가장 낮았으며 80%보다 약간 높았다.

이 점유율은 천연 가스와 석탄 소비의 사소한 감소로 인해 3년 연속 2017년에 감소했습니다. 미국의 석탄 소비는 2005년에 최고조에 달했고 그 이후로 40%나 감소했습니다. 2017년에는 2015년과 2016년 (각각 13.5% 및 8.5%)에 비해 감소율 더 컸지만 2.5% 하락했다. 천연 가스 소비량은 2017년 1.4% 감소하여 지난 10년 동안 상승세를 보였다. 2005-2017년 기간 동안, 천연 가스 소비량은 24% 증가했다. 석유 소비량은 2017년에 증가하였으나 2005년의 최고 소비량보다 10% 더 낮습니다. 에너지 소비량에서 재생 에너지 (수력, 바이오매스, 풍력, 태양열, 등)의 비중은 2017년에 11%로 1910년대 후반 이후 가장 높았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NDRC)에 의하면 중국 석유 제품 수요는 2018년 1분기에 6% 증가하며 76.5 Mt을 달성했다 (2017년 1분기에 비해). 중국 석유 제품 공급은 수요보다 빠르게 증가했다 (전년 대비 약 +7% 증가, 91 Mt). 국내 원유 생산량은 1.9% 감소한 47 Mt이며, 같은 기간 146 Mt의 원유가 가공되었다 (+5.1%). 중국 천연가스 생산량은 40 bcm으로 4% 이상 증가했으며 가스 수입량은 29 bcm으로 41% 증가했고 가스 소비량은 69 bcm으로 17% 증가했다.

미국 에너지정보국에 의하면, 미국 천연가스 생산량은 2017년에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2017년 총 인출은 91 bcf/d까지 증가했고 (2.6 bcm/d), 판매 된 천연가스 생산량은 새로운 수준에 도달했으나 (79 bcf/d 또는 2.2 bcm/d) 건성천연가스 생산량은 74 bcf/d에서 2015년 수준을 초과하지 못했다 (2.1 bcm/d).

마르첼로와 오하이오, 웨스트 버지나아, 펜실베이니아 등 애팔래치아 지방은 가장 큰 가스 생산 지역으로 남아 있다. 애팔래치아 총 인출은 2016년에 22 bcf/d (627 mcm/d)에서 24 bcf/d (686 mcm/d)로 증가했다.

또한 2017년 총 가스 수출은 36% 증가해 LNG 수출은 4배 증가했다: 2017년 미국은 거의 60년 만에 처음으로 순 천연가스 수출국이되었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 (EIA)에 따르면 미국의 석유 제품 수출량은 2017년에 11.9% 증가하며 (+ 555 kb/d) 5.2 mb/d에 도달했다. 상승 추세에있는 주된 요인은 2017년 정유 업체들의 영업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7년 총 정유 공장 투입량은 16.9 mb/d이며 평균 정유 시설 이용율은 91% 이다.

2017년에 석유 제품이 원유를 제치고 미국 수출 증가의 가장 큰 기여를 한 분야로 떠올랐다: 원유 수출은 527 kb/d 까지 증가했고, 증류액 수출은 198 kb/d 까지 증가했다. 국내 소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솔린 수출은 2017년에 821 kb/d로 증가했다.

예측

국제에너지기구 (IEA)에 의하면, 전세계 가스 수요는 2023년까지 1.6%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및 중국의 소비 증가로 4,100 bc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인도와 같은 남 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다른 국가들도 이 추세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2023년까지 360bcm 이상의 소비가 추가 될 것이며 이는 지난 6년간 증가한 소비 증가 추세를 훨씬 상회하는 것입니다. 2023년까지 산업읍 가스 수요의 44%를 차지하고 발전은 25%를 차지할 것입니다. LNG 거래 비중은 2023년 세계가스 거래 시장의 4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가스 시장은 향후 5년간 여간 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 가스 시장은 계속 중국이 주도할 것이다. 또한 2017-2023년 소비 증가율의 37%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것을 주로 대기 오염을 억제하고 특히 난방과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석탄 대신 가스 사용을 선호하는 마지막 정부 정책에 의해 주로 추진된다. 중국은 또한 2019년에 세계 최대의 가스 수입국이 되고 일본을 추월할 계획이다.

현재 석탄과 석유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은 2018년에 세계 최대 천연가스 수입국인 일본을 추월 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에 몇 개월 (9,11월) 동안 중국의 수입은 이미 일본의 수입을 상회했고, 2018년에도 이런 추세가 반복될 것으로 보여, 중국이 1년 내내 일본을 앞설 수도 있다. 중국은 현재 오염과 이산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석탄을 에너지 믹스의 천연가스로 교체하기를 고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중국의 LNG수입이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할 전망임에도 불구하고 LNG 수입국으로는 2028년까지 최대 국가로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중국은 LNG 수입을 크게 늘렸고 중국은 한국을 제치고 세계 2위 LNG 수입국에 올랐다. 

정책 및 규제

유럽 위원회 (EC)는 트럭에 대한 새로운 CO2 배출 감축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법안을 제출했다. 새로운 트럭의 CO2 배출량을 2025년까지 15% 삭감하고 2030년까지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9년 대비). 이 2030 목표는 2022년에 검토될 것이다. CO2 배출 표준은 우선 화물차에 적용되며 2022년에는 모든 대형 차량으로 확대된다.

이 새로운 법안은 유럽연합이 2030년까지 온실 가스 배출량을 40% 줄이기 위해 파리 기후 협약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상되는 이익에는 2020-2030년 동안 54 Mt의 CO2 감축과 2020-2040년 동안 170 Mt의 석유 절감이 포함됩니다 (현재 가격으로 950억 유로).

운송 부문은 현재 EU의 탄소 배출량의 4분의 1을 배출하고 있으며 농업 및 전력 분야의 최근 동향과 달리 여전히 성장 중인 유일한 분야입니다. 또한, 트럭은 EU 도로에 있는 차량의 약 5%를 차지하지만 전체 운송 부문 배출량의 약 25%를 생성하고 있다. 이는 해당 부문의 탄소 저감 노력의 핵심 목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랑스 정부는 온실 가스 감축과 기후 변화 대응 조치의 일환으로 2021년까지 모든 국내 석탄 화력 발전소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약속했다. 2021년 목표는 이전에 발표된 2023 타임 라인을 대체합니다. 2017년 현재 프랑스 석탄 화력 발전소에서 전력의 약 1%만을 공급 받고 있지만 기후 변화 문제를 주도하기로 약속하고 있다. 2017년 11월 프랑스는 본 (Bonn, 독일)에서 COP23 기후 회담에서 발표 된 PPCA (Powering Past Coal Alliance)에 가입했다.

에너지 가격 및 세금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MOTIE)는 유가 상승을 반영하여 운송 및 산업 등 특정 업종 이용자의 소매 가스 가격을 0.2%에서 3.2%까지 인상했습니다. 그러나 기업과 가계 부문 가격은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이는 정부가 2017년 11월에 국내 가스 가격을 평균 9.3% 인하한 데 이어 2018년 초 이후 처음이다.

한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LNG 수입국이다. 당국은 LNG 수입 비용을 반영하고 한국가스공사 (KOGAS) 손실을 줄이기 위해 몇 년간 가스 가격을 여러 차례 인상했다. 가스 평균 가격은 산업의 경우 US$4.4/kWh 이며 가계의 경우 US$6.0c/kWh 이였다 (2017년).

인프라 및 투자

유럽 투자 은행 (EIB)은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11억 유로를 수여했으며 이 중 스페인 바이오매스 발전소 및 영국 해상풍력 프로젝트 개발 위해 4.5억유로를 지원했다. 5억 유로는 프랑스 및 독일 폐수 및 에너지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며, 나머지 1.5억 유로는 브라질과 멕시코의 재생가능 에너지 발전 프로젝트를 지원할 것이다.
이외에도 덴마크의 제로에너지빌딩 건설을 위해 1억유로가 할당 될 것이다. 이 모든 자금은 각 나라들이 유엔의 지속 가능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SDGs).